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제품 리뷰/꿀팁 공유

전자금융업자(PG, 선불사업자, 에스크로 등) 등록 현황 확인 방법(e-금융민원센터)

728x90
반응형

이미 몇년 지난 이야기지만, 전자금융업(선불수단 발행 및 관리업) 등록을 하지 않고 이에 준하는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다, 급작스럽 가맹점 이용혜택 축소로 논란이 일자 범국가적 조사를 통해 실제 폰지사기와 유사한 형태로 정체가 탄로나고 수십만 명의 피해자를 양산했던 '머지포인트 사태'로 인해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관리 책임이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아예 나무위키에 등재된 큰 사건이고, 전자금융업법 개정안에 주요 단골 키워드로 등장하곤 합니다.

 

‘머지포인트 사태 방지법’ 정무위 통과...향후 쟁점은 ‘형평성’ [국회 방청석] - 매일경제

전금법 개정안 국회 정무위 통과 충전금 절반 이상 은행 예치 의무 스타벅스 등 직영점은 규제 ‘사각’

www.mk.co.kr

 

[머지포인트 사태] ⑧ 사실상 '무허가영업'…전금법 개정안 물꼬 되나

머지플러스 등록 없이 전금업 영위…"개정안 조속히 통과돼야" 머지포인트 서비스 중단사태로 인해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는 목소리

www.inews24.com

 

머지포인트 사태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만약 포인트를 제휴했던 업체들이, 머지포인트 운영사(머지플러스)가 정식으로 전자금융업 등록 업체였는지 확인이 됐다면, 미 등록사이기 때문에 제휴 자체를 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고, 이렇게 큰 사고로 번지진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결국 이런 업체가 '전금업자, 통칭 PG사'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러한 전자금융업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경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전자금융업자 확인 경로

첨부파일이 엑셀인 게시물을 찾으면 됩니다. 개별 가맹점 별로도 등록증 확인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월별 업데이트가 됩니다.
최초 전금업 등록일자 순으로 전자금융업자 현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실제 제휴 형태의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PG사(헥토파이낸셜,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 등)를 제외하고는 잘 몰랐던 전체 전자금융업자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약 300개업체가 넘게 있네요.)

혹시, 괜찮은 온라인 PG 서비스 업체를 찾고 계신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대 온라인 결제(PG) 수수료, 헥토파이낸..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1%대 온라인 결제(PG) 수수료, 헥토파이낸셜 PG사는 가능합니다.

[체크 포인트] 온라인 결제 수수료가 고민이시라면 이번 포스팅을 꼭 읽어주세요! 헥토 파이낸셜이 1%대 온...

blog.naver.com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