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제품 리뷰/꿀팁 공유

[카카오톡 용량 문제]휴대폰 저장 공간 부족 해결 방법: 카카오톡 채팅방 용량 줄여서 공간 확보하기

728x90
반응형
휴대폰 용량 부족 문제

휴대폰을 사용하다보면 용량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있죠. 처음부터 대용량의 폰을 구매하면 좋겠지만 용량이 커질 수록 휴대폰 가격도 급속도로 증가합니다. 결국에는 적당한 가격에 맞춰서 구매하는데 2~3년 휴대폰을 사용하다보면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거죠.

아이폰15 용량을 늘릴 때마다 가격이 20~30만원씩 확대가 됩니다. (출처: 쿠팡)

특히 기종이 '아이폰'이기라도 하면, 외부 SD 카드를 구매해서 용량을 늘리기도 힘듭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지우자니 뭐부터 지워야할지도 모르겠죠.
 

솔루션: 카카오톡 용량 확인해보기

이럴 때 한번 확인해보면 좋은 게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 앱을 삭제하라는 게 아닙니다. 당연히 한국에서 사는 이상 카카오톡을 안 쓸 수는 없겠죠. 그것보다 카카오톡 자체의 앱 용량을 줄이는 겁니다.

우리는 매일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특히 요즘에는 이미지나 영상물, 파일도 많이 공유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것들이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고 저장되기 때문에, 어느새 카카오톡 용량이 엄청나게 늘어나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몇 년간 사용한 카카오톡의 용량이 무려 20GB를 넘었습니다. 작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두번째로 큰 앱의 차지하는 용량이 1GB도 채 안되는 걸 봤을 때 엄청나게 큰 비중이었다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카카오톡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캐시 삭제'입니다.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저장공간 관리' 메뉴에서 '캐시데이터' 삭제하기

카카오톡을 요즘에 매일 사용하면서, 단순히 채팅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 동영상, 파일' 등도 공유하게 됩니다. 문제는 요즘에 점점 더 고화질이 되면서 파일도 고용량으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이게 모두 캐시로 쌓이면서 카카오톡 앱 자체가 무거워지게 됩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팅방 자체를 매번 나가는 사람도 있는데요, 채팅방을 나가면 그전 대화내용도 다 삭제되고 누군가는 다시 초대를 해줘야 하는 귀찮음도 있습니다. 또 뭔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실제 채팅 내용 자체는 용량을 거의 차지하지 않고, 이미지, 동영상 등의 캐시 데이터가 용량을 엄청나게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시 데이터만 삭제하는 게 더 좋은거죠.
카카오톡에서도 앱관리 메뉴에서 이러한 캐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요하다면 용량을 줄이라는 얘기겠죠?

  • 경로: 더보기 - 설정 - 앱 관리 - 저장공간 관리 - 캐시데이터 삭제(모두 삭제 or 채팅방 별 삭제)
  • 장점: 카카오톡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 채팅방을 나가지 않고 용량을 줄이기 가능
  • 단점: 이미지, 동영상 등의 캐시를 삭제하기 때문에 채팅방에서 다시 확인할 수 없음
     
하단 '더보기'를 선택합니다.
더보기 메뉴에서 상단 설정 아이콘(톱니바퀴)을 클릭합니다.
처음에는 안 보이는데, 스크롤을 내리면 하단에 '앱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장공간 관리'를 선택합니다.
채팅방마다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괄 삭제도 가능하지만, 선택적으로 지우고 싶으면 지우고 싶은 채팅방을 선택합니다.
채팅방에서도 전체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각 데이터 항목 별로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용량이 사진 데이터에서 차지하고 있네요.

도움이 되었나요? 이번 기회에 카카오톡 채팅방을 나가지 않고도, 모두 의미없이 쌓여있는 캐시데이터를 삭제해서 용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