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구다이글로벌에 대한 분석 글을 남길 당시 아마존에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 판매 제품이 내려간 것에 대해 썼는데, 이번에 아마존에 다시 조선미녀(Beauty of Joseon) Sunscreen(선크림의 미국식 표현) 제품이 입점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2025.06.22 - [IT 서비스·제품 리뷰] - 구다이글로벌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의 아마존 Sunscreen 1위 방법?
구다이글로벌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의 아마존 Sunscreen 1위 방법?
이름도 낯선 화장품 회사 연 매출이 무려 3,200억? 주식회사 구다이글로벌. 작년까지도 낯선 회사 이름이 요즘 많은 기사에서 심심찮게 오르내리고 있다. 이유인즉, ' 라운드랩(독도토너로 유명)'
diakatran.tistory.com
기존 제품은 미국의 OTC(Over the Counter) 인증을 받을 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작년에 판매가 중단됐었고, 그 외 다양한 Sunscreen 제품이 모두 판매가 중단되었다.
다만, 과연 그전의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과 동일하게 많은 판매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
이유인즉, 결국 미국의 OTC 인증을 받기 위해 지정된 16가지 UV Filter만 사용한 이 제품도 '무기자차' 선크림의 일종일 수 밖에 없는데, 그 전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 제품과 같은 '무 백탁, 촉촉함, 부드러움'의 효과를 동일하게 발휘할 수 있을리 만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체감은 아마존에서 바로 확인할 수가 있다.
수많은 온라인 소비자가 바보도 아니고, 체감적으로 바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속임수로 판매를 계속 이어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아마존에 이 제품을 판매하는 이유가 뭘까?
1. 아마존에서의 '조선미녀' 브랜드 이미지 관리
현재 아마존에 검색되는 수많은 짝퉁 제품이나, 리셀러 제품으로 인한 관리적 리스크를 줄이고, 공식 계정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관리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이 올라오기 전까지는 사실상 짝퉁 제품만 검색되고, 'Beauty of Joseon'의 브랜드 계정으로 판매되는 Sunscreen 제품이 없었다. 이는 그 짝퉁 제품 구매에 따른 소비자 피해와, 브랜드에 대한 안 좋은 경험이 누적되어, '조선미녀(Beauty of Joseong)'라고 하는 브랜드 이미지 자체에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아마존 정책은 공식 브랜드 판매 계정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수많은 짝퉁 제품을 나름대로 필터링을 해주는데, 이러한 효과를 통해 1차로 브랜드를 관리하려고 하는 목적이 있을 수 있다.
2. 아마존의 쇼룸 활용
누가 뭐래도 아마존은 전세계 탑티어 이커머스 이다. 글로벌에서 수많은 소비자들이 접속하고 검색하기 때문에, 실리콘투가 운영하는 'Style Korean 스타일 코리안'이나, 'Oliveyoung Global 올리브영 글로벌', 또는 조선미녀 홈페이지를 찾아오는 것보다는 훨씬 접근성이 높고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도 인지하게 될 수 있다.
아무리 조선미녀 브랜드가 꽤 많이 알려졌다고 해도, '조족지혈(새 발의 피)'에 불과하다. 아마존의 넓은 셀러와 브랜드 사이에 대안은 충분히 많이 있다. 결국 조선미녀가 유행으로 잊혀지는 것도 한 순간일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고자, 조선미녀 브랜드 계정을 계속 운영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제품 상세 페이지에 '기존 맑은쌀선크림은 아마존에서 판매하지 않는다'라고 명시한 것이, 오히려 아마존에서 그 제품을 찾기 위해 온 고객을 해외배송을 통해 구매가 가능한 위 언급된 사이트로 유도하는 정책일 수 있다.
해외수출 증가에 따른 외화벌이,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성장을 싫어할 이유는 전혀 없지만, 그럼에도 우려가 되는 것은, K-뷰티의 성공이 한편으로는 잠깐의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 건 아닐까 하는 것이다. (물론 지난 번에 얘기한 것처럼 3,000억 원 매출이 요식행위일 수만은 절대로 없다..). 최근에 광폭적인 M&A행보는, 이러한 브랜드 가치가 꺼지기 전에 급하게 뭔가를 추진하는 건 아닌지 조심스럽게 의심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나 천주혁 대표는 언론 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베일에 쌓여있다는 점이, 이러한 부분을 더 고민하게 한다.)
이 성장을 계속해서 이어가려면 정말로 제품이 좋아야하고, 브랜드가 좋아야 하고, 수 년간 쌓아올리는 제품 아이덴티티가 있어야 한다. 그 돌파구를 구다이글로벌이, 조선미녀가 찾았으면 좋겠다.
'IT 서비스·제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다이글로벌 조선미녀 맑은쌀선크림의 아마존 Sunscreen 1위 방법? (7) | 2025.06.22 |
---|---|
[당신의 U+]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14,900원으로 인상? 유독으로 저렴하게 이용하기 (6) | 2023.12.23 |
[스마트폰 용량 문제]iPhone아이폰 용량 부족 문제를 아이클라우드(iCloud)로 해결하기(사진 등) (2) | 2023.12.17 |
[Book Review]트렌드 코리아 2024 - DRAGON EYES 내년을 전망하다 (3) | 2023.12.10 |